J-pop
J-pop 좋아하시나요?
J-pop은 일본 대중가요에서 비교적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제작된 음악기획물을 총칭한 장르 즉, 일본의 대중음악을 뜻합니다.
라디오 방송국 J-WAVE에서 만들어진 용어죠.
일본의 대중가요는 전후에 유행가라는 장르로 나뉘었고,
1970년대에서 1980년대에는 싱어 송 라이터의 노래는 일본 내의 뉴 뮤직이라는 명칭의 장르가 진정한 애국의 화두였어요.
그 시절 대중가요는 정치도 다뤄야 했죠. 그런데 일본 역사 상 처음으로 문화가 정치권과 공식적으로 언론을 통한 대립을 겪으면서
대립보다는 사회적인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사회가 산업화 쪽으로 발전했고,
오늘날에는 대중음악이 크게 엔카, J-pop, J-rock으로 분류되고 있으며
그 상업성에 따라 メジャー [major] 또는 非メジャー [한자의 아닐 비와 major의 합성어]로 구분하고 있습니다.
J-pop은 크게 아이돌 가요는 포함하지만, 엔카는 포함하지 않습니다.
포크 송은 어느 부분까지 포함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다양한 의견이 있죠.
세계평화 혹은 반전[反戰]과 같은 메시지를 포함시킨 소위 ‘메시지 포크’는 포함하지 않는다고 해요.
하드 록이나 헤비메탈, 기타 록, 로큰롤, 펑크 록, 하드코어, 펑크, 라운지 록, 헤비 록, 힙합, 레게, 테크노, 하우스, 비주얼, 아니메 송[만화주제가] 등은 통상적으로 제외됩니다.
하드 록 등의 록은 J-pop 중에서도 J-rock으로 불리기도 합니다.
따라서 J-pop에서 ‘팝’은 좁은 의미의 ‘팝’[미국음악의 영향을 받아 리듬이나 템포가 유사한 밝은 곡조의 음악]이 아니라, ‘일본어로 불리는 팝’, ‘일본어로 불리는 록’, ‘일본가요’ 등을 포함한 넓은 의미입니다.
그러나 원래 장르의 구분이 모호해서, 이상의 장르 모두가 ‘J-pop’으로 불리기도 해요.
엔카와의 구분은 명확한 경우가 많지만, 나카지마 미유키의 곡처럼 경계선상에 위치한 곡도 일부 있습니다.
그래서 J-pop에 대한 정확한 분류는 불가능하고, 또한 J-pop 가수의 경우 싱어 송 라이터나 작사, 작곡 등의 작업에 참여하는 경우도 많지만, 이것이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.
국내에서는 박효신의 리메이크곡 ‘눈의 꽃’의 원곡 가수로 알려진 나카시마 미카, 케로원, m-flo 등이 있습니다.
저는 J-pop 중에서도 m-flo의 음악을 좋아해요.
일렉트로니카를 기반으로 한 신나는 m-flo의 음악~^^
보아, 알렉스 등 한국가수와도 인연이 깊은 가수죠.
요즘 J-pop은 영어가 많긴 하지만.. 듣다보면 일어 청해실력도 늘어요.
하지만 가사를 다 이해 못하면 어때요. 음악은 음악 그 자체로 좋은 건데. ^^
때로는 음악 속으로 무작정 풍덩 빠져봅시다. ^^